차세대 무선 충전 규격 「Qi2」 정식 발표

차세대 무선 충전 규격 「Qi2」 정식 발표

무선전력위원회(Wireless Power Consortium, WPC)가 차세대 무선 충격 규격 「Qi v2.0」(Qi2)을 정식으로 발표했다. 무선전력위원회는 무선 충전의 표준을 제정하고 홍보하기 위해 2008년 설립된 모임으로 전 세계 이동통신 사업자를 비롯해 IT 회사들이 회원사로 참여하고 있는 곳이다.

Qi2는 애플의 독자 무선 충전 규격인 ‘MagSafe’를 기반으로 탄생했으며 이전 규격과 비교해 더 효율적으로 충전할 수 있다. 자석을 사용하는 ‘Magnetic Power Profile’(MPP)과 자석을 사용하지 않는 ‘Extend Power Profile’(EPP)의 두 종류로 존재한다.

기존 방식인 Qi(치)는 충전기와 스마트폰의 위치가 어긋나면 충전 효율이 떨어졌는데, MPP에서는 MagSafe와 마찬가지로 자석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 문제가 해결된다. 자석을 사용하지 않는 EPP 방식은 기존의 Qi 로고를 사용해 제품화할 예정이다.

애플의 아이폰 15 시리즈가 Qi2 대응을 발표했으며 Anker, Belkin, Aircharge 등 주변기기 제조사들도 Qi2에 대응하는 충전 기기를 발매할 예정이다. 현재 100종 이상의 제품이 테스트 중이거나 인증을 기다리는 중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