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무선 충전 규격 「Qi2」 정식 발표
무선전력위원회(Wireless Power Consortium, WPC)가 차세대 무선 충격 규격 「Qi v2.0」(Qi2)을 정식으로 발표했다. 무선전력위원회는 무선 충전의 표준을 제정하고 홍보하기 위해 2008년 설립된 모임으로 전 세계 이동통신 사업자를 비롯해 IT 회사들이 회원사로 참여하고 있는 곳이다.
Qi2는 애플의 독자 무선 충전 규격인 ‘MagSafe’를 기반으로 탄생했으며 이전 규격과 비교해 더 효율적으로 충전할 수 있다. 자석을 사용하는 ‘Magnetic Power Profile’(MPP)과 자석을 사용하지 않는 ‘Extend Power Profile’(EPP)의 두 종류로 존재한다.
기존 방식인 Qi(치)는 충전기와 스마트폰의 위치가 어긋나면 충전 효율이 떨어졌는데, MPP에서는 MagSafe와 마찬가지로 자석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 문제가 해결된다. 자석을 사용하지 않는 EPP 방식은 기존의 Qi 로고를 사용해 제품화할 예정이다.
애플의 아이폰 15 시리즈가 Qi2 대응을 발표했으며 Anker, Belkin, Aircharge 등 주변기기 제조사들도 Qi2에 대응하는 충전 기기를 발매할 예정이다. 현재 100종 이상의 제품이 테스트 중이거나 인증을 기다리는 중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