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불법 스팸 최소화 위해 회사 차원의 TF 운영

SK텔레콤, 불법 스팸 최소화 위해 회사 차원의 TF 운영

SK텔레콤은 불법 스팸 문자로 인한 고객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전사 차원의 전담 TF를 신설하고 다양한 고강도 조치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그동안 무료 스팸 차단 부가서비스 출시 등 불법 스팸 차단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불법 스팸과 보이스피싱 등 사이버 위협에 대응하는 전담조직을 통해 유관기관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불법 스팸 피해 대응에 노력해왔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범죄 조직들은 불법 스팸 문자의 형태를 교묘하게 바꿔가며 수많은 개인에 피해를 주고 있으며, 특히 재판매사 등 대량문자 발신 사업자들에 대한 규제를 우회하여 불법 스팸을 대량 발송하는 등 불법 스팸 문제는 이제 사회 문제로까지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이동통신사는 발신된 메시지의 합법성 여부를 확인할 방법이 없고, 착신 과정에서 임의로 조치할 수 없는 근본적인 한계가 있어 불법 스팸 차단을 위한 직접적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SK텔레콤은 불법 스팸 대응과 관련된 유관기관 및 사업자들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정부 차원 논의에 동참하기 위해 전사적 역량을 동원하기로 했다.

SK텔레콤은 최근 불법 스팸 차단을 위해 유관부서 임직원이 참여하는 전사 TF를 출범하고, 자체적인 불법 스팸 억제 노력을 강화하는 한편 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실효성 있는 대책을 지속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우선 송수신 문자에 대하여 필터링 정책 업데이트 시간을 종전 1일 1회에서 10분당 1회로 단축하고, 불법 스팸 발송번호 등록기준을 보다 엄격하게 하는 등 필터링 기준을 대폭 강화했다. 또한, 지난달부터 자사 본인인증 서비스 앱인 PASS에 제공 중인 ‘PASS 스팸 필터링’ 서비스 기능 강화 및 확산에도 본격적으로 나선다.

‘PASS 스팸필터링’은 불법 스팸 문자를 감시하고 걸러주는 기본 기능에 ‘키워드 추천’, ‘미끼 문자 AI 탐지 알림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휴대전화 사용자의 동의를 통해 통신사 자체 필터링 대비 더욱 심도 있는 스팸 필터링이 가능하다.

‘키워드 추천’은 경찰이나 KISA 등에 신고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불법 스팸 메시지에 포함될 가능성이 있는 키워드를 추출해 고객에게 제시하고, 고객이 관련 스팸을 차단할 수 있도록 돕는다. ‘미끼 문자 AI 탐지 알림 서비스’는 지인이나 금융기관 등을 사칭하며 날로 교묘해지고 있는 피싱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이를 유도하는 미끼 문자를 탐지하고 고객에게 알람을 주는 등 한 단계 진화한 스팸, 스미싱 차단 서비스를 제공한다.

TF는 앞으로 불법 스팸을 감지하고 차단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지속 고도화하고 사이버 범죄에 유기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불법 스팸 의심 번호는 정부 및 수사기관과의 공조나 고객의 신고를 기반으로 파악되므로, 고객들이 한국인터넷진흥원(spam.kisa.or.kr)을 통해 적극적으로 신고에 나설 수 있도록 안내를 강화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이동통신 3사의 공조 체계를 마련하여 불법 스팸 분류 기준과 각사의 스팸 차단 솔루션을 상호 벤치마킹하는 등 적극적 협력을 통해 사후 대응을 강화하고 불법 스팸 문제를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