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nnheiser EW-DP

Sennheiser EW-DP

영상 제작현장에 혁신적인 오디오 워크 플로우를 제시하다


가격(EW-DP ME 4 SET)

1,090,000원

성능

★★★★☆

구매가치

★★★★☆

성향

밸런스


이런 사람에게 추천

영상을 촬영하면서 편리하게 고품질 사운드를 수음하고자 하는 유저


좋은점

  • 편리한 설치 및 사용
  • 마그네틱 스태킹 방식으로 확장성 용이
  • 플래그십 라인업의 EW-D 시리즈에 속하지만 합리적인 가격 책정

나쁜점

  • 카메라에 거치 시 별도의 옵션 거치대 필요
  • 컬러 선택 옵션이 없음

얼마전 젠하이저(Sennheiser)에서 독창적인 제품 기획을 바탕으로 고품질 마이크 성능을 결합한 혁신적인 제품 EW-DP를 출시했다. EW-DP는 젠하이저의 플래그십 무선 마이크 라인업 EW-D 시리즈의 막내 제품으로, 가볍고 컴팩트한 구성으로 고품질 사운드를 수음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보통 프로페셔널 오디오 현장에서 주로 볼 수 있는 1채널 무선 마이크 수신기는 하프랙(1/2U) 사이즈인데, EW-DP는 쿼터랙(1/4U) 사이즈도 채 되지 않는 넓이 8.6cm에, 높이 6.7cm의 크기다. 이는 최신 스마트폰 만한 크기에 두께는 2개를 쌓은 정도로, 무게 또한 140g에 불과하다. 실제로 들어보면 별다른 무게감을 느끼기 힘들 정도로 가벼운데, 여기에는 이유가 있다. EW-DP는 콘텐츠 크리에이터, 필름메이커, 방송 등 다양한 제작 현장에서 오디오 워크 플로우를 간소화시켜주는 UHF 대역의 휴대용 디지털 무선 마이크 시스템이기 때문이다. 카메라에 장착해 사용하는 용도인 만큼 무리를 촬영에 방해되지 않는 크기와 무게가 필수적이었던 것이다.

EW-DP ME4 SET

누구나 편리하게 프로 사운드를 얻다

EW-DP는 지금까지 본 적 없는 컨셉트를 적용해 가장 심플하고 효과적인 해결방법을 제시한다. 게다가 이게 전부가 아니다. EW-DP는 스태킹 모드를 지원해 여러 대의 수신기를 쌓아서 채널 수를 효과적으로 늘리는 동시에 한 곳에서 채널 관리를 할 수 있다. OLED를 통해 직관적으로 조작이 가능한 점은 덤이다. 여러모로 실 사용자를 고려한 뛰어난 사용성이 돋보인다. 물론 EW-DP는 EW-DX와 같은 고사양 기능을 기대할 수는 없지만, 젠하이저의 고품질 마이크를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많은 사용자에게 최고의 선물이 될 것이다.
EW-DP는 다양한 현장에서 편리한 무선 마이크 연결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촬영작업을 오디오 워크 플로우를 효과적으로 줄여준다. 특히 시간이 긴박한 촬영장에서는 팀 규모에 상관없이 워크 플로우를 단순화해 효율적으로 작업을 처리해야 한다. 이때 EW-DP는 동급 최강의 마이크 기술과 인체공학적 구조를 결합한 무선 마이크 시스템을 통해 시간을 절약해준다. 또한 무선 송신에서UHF는 다른 모든 무선 오디오 시스템을 측정하는 표준으로서, 전 세계 전문가들이 이용 중인 Evolution Wireless Digital은 UHF 스펙트럼 내에서 작동하며 시스템의 신뢰성과 유연성을 제공한다. 여기에 디지털 기술만이 제공할 수 있는 스펙트럼 효율성과 오디오 선명도가 더해지면 비디오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최첨단 무선 오디오 시스템인 EW-DP가 완성된다.
Evolution Wireless 제품군의 이전 모델과 비교해 보면 EW-DP는 주목할만한 몇 가지 개선 사항이 있는데, 먼저 아날로그 전송에서 디지털 전송으로 진화했다. 이로 인해 신호 저하와 간섭 같은 아날로그 시스템과 관련된 제약사항이 제거됐으며, 디지털 전송을 통해 신호 품질 저하 없이 선명한 오디오 재생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EW-DP는 향상된 신호 대 잡음비와 다이내믹 레인지를 갖추고 있어, 더 뛰어난 오디오 디테일과 향상된 선명도를 제공한다. 이 시스템은 또한 수신기, 바디팩 송신기 등 다른 젠하이저 디지털 제품과 원활하게 통합돼, 간편하게 다양한 무선 오디오 설정을 구성할 수 있다.

마그네틱 스태킹 방식을 통해 직관적이고 편리하게 채널 수를 늘릴 수 있다.

 

혁신적인 마그네틱 스태킹 방식

EW-DP의 또 다른 특징은 오디오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편의성에 초점을 둔 제품이라는 점이다. 필자도 처음 제품을 받아보고는 매뉴얼도 보지 않고 수신기를 켜고 Auto Scan 기능을 작동해 바로 송신기와 연결할 수 있었다. 전자기기에 관심 있는 사용자라면, 직관적인 버튼 조작 몇 번만으로 기본 기능은 충분히 사용할 만한 수준이다. 그리고 최대 16개의 시스템까지 빠르고 안정적인 무선 연결을 제공하는데, 다수의 마이크 시스템을 동시에 사용할 때도 무선 간섭과 주파수 충돌로 인한 문제를 최소화한다. 이 시스템의‘EW-DP EK’ 수신기는 촬영 장비에 여러 개의 수신기를 쌓아 올릴 수 있는 ‘마그네틱 스태킹(Magnetic Stacking)’ 방식으로 설계됐으며, 블루투스를 통해 송신기와 간단히 동기화 할 수 있다. 덕분에 수신기를 쉽고 유연하게 장착할 수 있으며 배치, 각도, 빛에 관계없이 최적의 가시성을 확보했다. EW-DP EK 수신기의 외관을 살펴보면, 버튼 구성이 EW-D와 동일한 걸 알 수 있다. 이는 크기만 작을 뿐 검증된 편리한 사용성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 해당 버튼 구성은 젠하이저 플래그십 제품에 적용된 만큼 필요한 기능을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버튼 배치가 잘 돼있다. 수신기 전면부에는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돼 눈이 편안하고 시안성이 뛰어나다.

EW-DP는 젠하이저의 마이크 기술력과 제품 기획력이 만들어 낸 놀라운 제품이다.

 

사용 편리성을 극대화하다

EW-DP는 젠하이저 스마트 어시스트(Sennheiser Smart Assist)’ 앱을 활용해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먼저 ‘스마트 알림’ 기능을 통해 사용자의 문제(오디오 클리핑, 배터리 부족, 사용 주파수, 송·수신기 연결 상태 등)를 파악해 즉각적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카메라 수신기로부터 원거리에서도 원격 접속을 통해 시스템 제어가 가능하다. 만약 차단된 주파수에서 작업을 시도하면 다른 주파수를 선택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며, 송신기와 수신기가 제대로 연결되지 않았을 때도 동기화를 재설정하라는 메시지가 안내된다. 사용자가 실수로 송신기를 음소거하면 시스템에서 알림을 받고 원격으로 음소거를 비활성화할 수 있는 옵션도 제공한다.
또한 젠하이저 스마트 어시스트 앱에서 Bluetooth를 통해 다양한 iOS, Android 장치를 사용해 자동 설정 및 작동,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최대 16개의 시스템까지 자동으로 주파수를 조정해 안정적인 무선 연결을 설정하며, 별다른 무선 연결에 대한 전문 지식은 필요하지 않다. 또한 카메라에서 혹은 해당 공간에서 원격 액세스를 통해 시스템 설정에 대한 신속하고 눈에 띄지 않는 즉각적인 조정이 가능하다. 초기 사용 설정에 도움이 되는 비디오 튜토리얼과 자세한 사용 설명서가 포함된 서포트 허브도 지원한다.
현재 EW-DP는 용도에 따라 바디팩 송신기 및 무지향성 클립온 마이크가 포함된 ‘EW-DP ME 2 SET’, 바디팩 송신기 및 단일지향성 클립온 마이크가 포함된 ‘EW-DP ME 4 SET’, 핸드헬드 송신기와 다이나믹 마이크 모듈이 포함된 ‘EW-DP 835 SET’ 등으로 출시되며, 올해 4분기에는 플러그온 송신기가 추가 출시될 예정이다. EW-DP의 모든 세트에는 마그네틱 스태킹을 위한 플레이트 키트, BA 70 충전식 배터리 팩, 잠금장치 3.5mm TRS to 3.5mm TRS 케이블, 잠금장치 3.5mm TRS to XLR 케이블 및 수신기의 충전을 위한 USB-C 케이블 등이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