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 거대 커뮤니티 Reddit과 AI 학습위한 데이터 이용 계약 체결

오픈AI가 일간 이용자수 7,000만 명이 넘는 미국의 거대 커뮤니티 레딧(Reddit)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오픈AI와 레딧 양쪽 이용자 커뮤니티에 다양한 방법으로 이익을 발생시킬 파트너십이라고 오픈AI는 설명했다.

현재 공개된 파트너십 내용은 ①오픈AI는 레딧의 콘텐츠를 ChatGPT 등의 제품에 도입하고, ②레딧은 오픈AI의 AI를 활용한 새로운 기능을 이용자와 모더레이터에 제공하며, ③오픈AI는 레딧의 광고 파트너가 된다는 것이다.

눈여겨볼 부분은 첫 번째 항목이다. 레딧의 게시글을 오픈AI의 머신러닝 학습에 이용한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또한, 오픈AI는 레딧의 Data API에 접속해 레딧으로부터 실시간으로 구조화된 콘텐츠를 입수함으로써 ChatGPT 등을 이용하는 사람에게 최신 소식을 소개할 수 있게 된다.

참고로 오픈AI는 미국의 AP, 독일의 악셀 스프링거, 프랑스의 르몽드, 스페인의 프리사 미디어와 같은 계약을 맺었으며, 레딧은 구글과 지난 2월 같은 계약을 맺었다.

파트너십 체결 발표문은 오픈AI와 레딧의 블로그에 함께 공개됐다. 오픈AI은 블로그에 샘 알트만 CEO가 레딧의 주주임을 알리는 내용을 추가했고, 레딧은 블로그에 레딧의 API에 접속해 획득한 콘텐츠는 레딧의 허락 없이는 상업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다는 내용은 변경되지 않을 것이라는 내용을 추가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