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스마트홈 플랫폼 선도 기업 ‘앳홈’ 인수
LG전자는 네덜란드 엔스헤데(Enschede)에 본사를 둔 스마트홈 플랫폼 기업 앳홈(Athom)의 지분 80%를 인수하고, 향후 3년 내 나머지 20%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스마트홈 분야 선도기업을 인수해 개방형 스마트홈 생태계와 폭넓은 가전 및 IoT기기 연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라고 LG전자는 인수 이유를 설명했다. 여기에 LG전자의 앞선 공감 지능(AI) 가전과 생성형 AI를 결합해 「AI 홈」 시대를 열고, AI 홈을 고객이 머무는 다양한 공간으로 확장한 「인텔리전트 스페이스」 솔루션으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LG전자는 수만 개의 가전과 센서, 조명 등 IoT 기기를 연결하는 앳홈의 연결성과 LG 씽큐(LG ThinQ) 플랫폼에 적용예정인 생성형 AI를 활용해 고객을 이해하고 최적의 공간 솔루션을 제공하는 AI 홈을 실현한다는 전략이다.
LG전자 AI 홈에서 고객은 생성형 AI와 소통하고, AI가 가전과 IoT 기기를 제어해 고객을 최적의 상태로 케어한다. LG전자는 이러한 AI 홈의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궁극적으로 상업공간이나 모빌리티와 같은 다양한 공간으로 확장한 ‘인텔리전트 스페이스’ 솔루션으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앳홈은 가전 및 IoT 기기를 연결하는 스마트홈 허브 ‘호미(Homey)’를 보유한 스마트홈 플랫폼 기업이다. 지난 2014년 설립돼 10년간 유럽 지역을 중심으로 성장하며 충성도 높은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다. 유럽, 호주, 싱가포르에 이어 2023년에는 미국, 캐나다로 출시 국가를 확대했다.
앳홈은 자체 개발한 허브와 운영체제(OS)를 바탕으로 독자적인 스마트홈 생태계를 조성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대표 제품인 호미 프로(Homey Pro)는 5만여 종의 가전 및 IoT 기기를 연결한다. 와이파이(wi-fi), 블루투스(Bluetooth), 지웨이브(Z-Wave), 매터(Matter), 쓰레드(Thread) 등 다양한 연결 방식을 지원해 개방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앳홈이 운영하는 호미 앱스토어에는 필립스, 이케아 등 전 세계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을 연결, 제어하는 애플리케이션이 1000여 개 등록돼 있다. 고객은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해 손쉽게 기기와 연결하고 스마트홈을 구현할 수 있다. 앳홈이 구축한 오픈 플랫폼에서 개발자들이 활발히 활동하며 허브와 연결되는 브랜드 및 기기의 종류도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유력 IT 전문매체 더 버지(The Verge)는 “스마트홈을 만들려면 ‘두뇌’인 스마트홈 허브가 반드시 필요하다”라며, “앳홈의 허브는 다양한 연결 방식을 지원하는 허브 중 가장 인상적인 제품이자 모든 기기를 하나의 세련된 장치에 연결하기 위한 최고의 선택”이라고 호평한 바 있다.
LG전자는 자체 LG 씽큐 플랫폼으로 축적해 온 스마트홈 기술에 앳홈의 개방형 생태계와 IoT기기 연결성을 더해, AI홈 구현에 필요한 확장성을 단숨에 업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앳홈 인수로 타사 기기와 서비스까지 통합함으로써 보다 많은 고객 사용 데이터를 확보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도 속도를 낼 수 있다는 것이다.
LG전자는 앳홈 인수 후에도 앳홈의 운영체계와 브랜드는 독립적으로 유지한다. 사업 및 연구개발 역량이나 플랫폼 관점의 시너지를 도모하면서도 앳홈의 성장동력과 고유의 강점을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이다.
시장조사기관 테크나비오(TechNavio)에 따르면, 글로벌 스마트홈 시장은 2023년 812억 800만 달러에서 2028년 2602억 3500만 달러(한화 약 361조 원)로 연평균 26.23% 성장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