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AI 기술 이용한 무료 스팸 차단 서비스 제공
KT는 AI 기술을 이용해 자동으로 스팸 문자를 차단하는 ‘AI 스팸 수신차단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5일 밝혔다. 해당 서비스는 KT 고객이라면 누구나 사용 가능한 무료 부가서비스다.
AI 스팸 수신차단 서비스는 받고 싶지 않은 광고성 스팸 문자를 AI가 자동으로 차단해주는 서비스로, KT가 차단하는 문자 외에도 이용자가 받고 싶지 않은 번호와 문구를 추가로 등록하면 해당 번호나 문자는 자동으로 차단된다. KT는 3년에 걸친 준비 기간에 일 평균 150만 개 이상의 스팸 데이터를 딥러닝으로 학습함으로써 AI 스팸 차단 서비스를 시작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사람이 문자를 분석해 데이터베이스를 업데이트하던 기존 서비스와는 달리, AI 시스템이 자동으로 스팸 문자를 정확하게 식별하고 제거함으로써 연간 약 천만 개에 해당하는 스팸 메시지를 추가로 차단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AI 스팸 차단의 정확도는 99% 수준이며, 스팸 업무 처리에 필요한 시간도 기존의 절반으로 줄었다.
KT는 이번 AI 스팸 차단 서비스를 시작으로 올해 다양한 안심 서비스를 추가로 출시할 계획이다. 상반기엔 ‘IP 기반 실시간 스팸 차단’ 시스템을 구축한다. 기존 URL 기반 차단 방식은 URL을 바꿔가며 스팸 메시지를 보내면 차단이 어려워서 처음부터 URL을 보낸 IP를 추적해 차단하는 기술이다. 또한, ‘서킷브레이커(가칭)’라는 보이스피싱 번호 긴급 차단 시스템도 도입한다. 보이스피싱에 이용된 번호를 일정 기간 즉시 차단하는 서비스다.
이어 하반기엔 AI와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결합해 문자의 스팸 위험도를 알려주는 ‘스팸 위험도 문자 내 표시’ 서비스를 출시해 피싱 위험을 최소화하고, 안전한 문자 서비스 이용 환경을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KT는 서울경찰청과 함께 보이스피싱이나 스미싱(Smishing : SMS와 피싱의 합성어로, 문자메시지를 통한 개인정보 사기) 의심 회선에 대한 이용 정지를 시행하고 있다. 이달 28일부터는 이용 정지된 의심 회선이 발송한 문자 내용에서 ‘미끼 번호’를 자동으로 추출해 추가로 정지시킨다는 계획이다. 미끼 번호란 번호 차단을 우회하기 위해 피싱을 시도한 발신 번호와 다르게 문자 본문에 적어 놓은 별도의 전화번호를 의미한다.
이 시스템이 도입되면 월 300~500건 정도의 미끼 번호를 정지시킬 수 있을 것으로 추정돼, 미끼 번호를 이용해 추가로 발송하는 악성 스미싱을 사전에 차단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23년 1인당 보이스피싱 피해액은 1,700만 원에 달한다.
이외에도 KT는 2월부터 AI를 활용해 불법 스팸 발신자를 더 빠르고 정확하게 차단할 수 있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개발해 적용한 바 있다. 스팸과 관련한 다양한 데이터를 학습한 인공지능 모델로 불법 스팸을 필터링하는 것이다. 딥러닝 기반 악성 인터넷주소(URL) 필터링 엔진과 거대언어모델(LLM) 기반 불법 스팸 필터링 엔진 등을 활용한다. 이 때문에 URL 형태와 HTML 구조를 수시로 변경해도 악성 여부를 정확히 판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