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BL의 헤리티지를 재해석한 보석 같은 오디오 Authentics 500 & Spinner BT

JBL의 헤리티지를 재해석한 보석 같은 오디오 Authentics 500 & Spinner BT


가격

  • JBL Authentics 500 799,000원
  • JBL Spinner BT 599,000원

성능

★★★★★

구매가치

★★★★★

성향

밸런스


이런 사람에게 추천

  • JBL 시그니처 사운드와 레트로 디자인의 만남. 사운드와 감성 모두를 챙기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

좋은점

  • 합리적인 가격에 최고의 오디오 성능을 원하는 유저
  • 레트로한 디자인에 최신의 기술이 집약된 편리함을 원하는 유저
  • 편리한 사후지원과 서비스를 원하는 유저

나쁜점

  • Authentics 500의 경우 RCA와 광단자 연결 등을 지원하지 않는다
  • Spinner BT의 경우 경쟁제품 대비 조금 높은 가격

홈 오디오의 경쟁력은 어디에 있는 걸까?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홈 오디오를 보면, 디자인과 편의성, 사운드 품질에서 느끼는 ‘특별한 매력’에서 찾는다는 걸 알 수 있다. 먼저 ‘디자인’은 개인의 취향이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모두를 만족시키기 어려운 분야다. 하지만 브랜드의 헤리티지를 나타내는 ‘아이코닉한 디자인’은 쉽사리 흉내 낼 수 없는 고유한 매력을 보여주기 때문에 보편적인 아름다움을 제공할 수 있다.
두번째는 ‘편의성’이다. 많은 일반 유저들은 오디오 케이블을 연결하는 것을 번거롭게 여기고, 여러 케이블 가닥이 널브러진 모습을 좋아하지 않는다. 이에 전원 연결만으로 손쉽게 운용할 수 있는 액티브 스피커와 블루투스와 와이파이 같은 무선 연결을 지원하는 오디오를 통해 선 없이 음악을 즐길 수 있는 청음환경을 갖출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사운드’ 품질이다. 당연하게도 소리를 재생하는 스피커인 만큼 얼마나 좋은 소리를 재생하는지, 원음에 가까운 소리를 들려주는지를 따져 봐야 한다. 다만 좋은 소리에 대한 기준이 각자 다른 만큼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제품을 잘 선택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즐겨 듣는 K-POP을 예로 들면, 저음역대 재생능력이 뛰어난 제품을 선택해야 제대로 된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76년간 이어온 헤리티지 감성을 느끼다

오디오 시장은 수 십년의 역사를 갖고 있는 전통 있는 브랜드가 즐비한 치열한 각축전이 벌어지는 곳이다. 이렇듯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는 오디오 시장에서 JBL은 무려 76년이 넘는 오랜 시간 동안 역사에 남을 만한 명기를 대거 선보이며, 하이파이 오디오와 프로페셔널 오디오 시장을 모두 석권하는 압도적인 기술력과 상품성을 보여준다.
JBL은 프로페셔널 스피커 시장에서 갖고 있는 기술적 우위를 컨슈머 제품 라인업 전반에 걸쳐서 적용하며, 멋진 디자인과 편리한 사용성, 뛰어난 사운드를 모두 갖춘 상품성 높은 제품들을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이러한 앞선 음향 기술력을 바탕으로 JBL GO 시리즈를 비롯한 엔트리 라인업부터 FLIP, CHAREGE, PULSE 시리즈 등의 레퍼런스 라인업과 PARTY BOX 시리즈로 대표되는 빅 사이즈 라인업에 이르는 동급 최고의 제품을 선보이면서 전세계 블루투스 스피커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JBL의 Authentics 시리즈는 JBL의 시그니처 사운드와 프리미엄 디자인을 적용한 하이엔드 홈 오디오 라인업에 속한다. 고급 소재를 적용한 레트로 디자인과 와이파이 스트리밍을 통한 고음질 사운드 등으로 뛰어난 상품성을 인정받는다. Authentics 시리즈는 Authentics 200과 Authentics 300, Authentics 500으로 라인업이 구성된다. 그리고 JBL의 디자인 헤리티지를 공유하는 블루투스 턴테이블 Spinner BT도 함께 출시됐다.

Authentics 500은 레트로 감성과 세련된 디자인이 접목된 무선 홈 오디오다. 


JBL 홈 오디오의 경쟁력을 경험하다

Authentics(어센틱) 시리즈는 서론에서 밝힌 좋은 홈 오디오의 조건인 디자인과 편의성, 사운드 등을 두루 잘 갖춘 제품 라인업이다. JBL만이 보여줄 수 있는 아이코닉(Iconic)한 디자인을 적용해 레트로(Retro) 감성과 세련미를 보여주고, 블루투스와 와이파이 무선 연결을 통한 고음질 사운드를 들려준다. 또한 JBL의 시그니처 사운드인 시원한 고역대와 댐핑감 있는 초저역대를 재생해 음악을 듣는 즐거움을 한층 높여준다. 게다가 최신의 입체음향 기술인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 기술을 적용해 보다 몰입감 넘치는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다. 전세계 수많은 뮤지션과 뮤직 스트리밍, OTT 기업이 돌비 애트모스를 적용한 수많은 컨텐츠를 제작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더 기대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또 한가지 Authentics 시리즈에는 ‘자동 셀프 튜닝(Automatic self-tuning)’ 기능이 적용돼 전원을 켤 때마다 모든 위치에서 자동으로 오디오 성능을 보정하고 최적화해준다. 이는 최신의 플래그십 하이파이 오디오에서 볼 수 있는 기능으로, 수 백만원 대의 스피커에서나 탑재되는 기술이 적용돼 눈길을 끈다. 그리고 JBL 하이파이 오디오의 상징과도 같은 ‘쿼드렉스(Quadrex)’ 그릴이 적용됐다. 그런데 자세히 보면 재질 면에서 좀 더 강도를 높이고 살짝 곡률을 적용해 디자인을 새롭게 재해석했다는 걸 알 수 있다. 이 밖에도 골드 컬러 알루미늄 프레임과 합성 가죽 소재 폼팩터 등 프리미엄 디자인의 요소가 곳곳에 보인다.
그런데 가격이 놀랍다. Authentics 시리즈의 맏형이라고 할 수 있는 Authentics 500은 79만 9,000원이고, Authentics 300은 59만 5,000원, Authentics 200은 49만 9,000원이다. 제품이 갖고 있는 성능과 디자인, Authentics 라인업의 상징성을 고려하면, 상당히 합리적인 가격이 책정된 걸 알 수 있다. 이는 가격대비 놀라운 상품성이라고 할 수 있는데, 실제로 직접 제품의 외관을 보고 청음해보면 출시가격 보다 훨씬 높은 가격을 떠올릴 수밖에 없을 것이다.
필자가 리뷰를 진행한 JBL의 신제품 Authentics 500은 최대 출력 270W의 3.1 채널 스피커로, 몰입감 넘치는 고품질 3D 사운드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JBL의 이미지 컨트롤 웨이브가이드(Image control waveguide) 트위터와 슬립스트림(SlipStream™) 베이스 포트가 적용됐으며, 이를 통해 넓은 스윗 스팟을 갖춘 왜곡 없이 정밀한 초고역대와 깊고 깔끔한 초저역대를 재생한다. 이 외에도 업계 최초로 아마존 및 구글과의 협업으로 구축된 새로운 음성 어시스턴트 통합 기능이 적용돼 구글 어시스턴트와 아마존 알렉사를 동시에 호출할 수 있다.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무선 연결 외에도 3.5mm AUX 단자와 이더넷 단자를 제공해 다양한 유선 연결도 지원하고 있다. 서비스 포트는 USB C Type 단자를 채택했다. 또한 상부에는 마이크 2개가 위치해 자동 셀프 튜닝과 AI 음성비서 호출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는데,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 제품 후면에 마이크를 끄고 켤 수 있는 물리 버튼을 배치했다.

Authentics 500의 하단부에는 6.5인치 서브우퍼가 있어 보다 풍성한 저음역대를 재생한다.


무선 홈 오디오에서 상상할 수 없는 놀라운 사운드

Authentics 500의 드라이버 구성을 살펴보면, 먼저 전면 상단부에 25mm 트위터가 3개 위치해 있는데, 정면과 오른쪽, 왼쪽 세 방향을 지향하도록 배치해 보다 고른 사운드를 낼 수 있도록 설계했다. 그리고 전면 하단부에는 2.75inch 미드레인지 드라이버 3개가 위치해 사운드를 재생한다. 하단부에는 6.5인치 서브우퍼가 있어 보다 풍성한 저음역대 재생이 가능하다. 후면부에 슬립스트림 베이스 포트를 통해 정교하게 울리는 펀치감을 제공한다.
Authentics 500은 드라이버 선택과 배치까지 홈 오디오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정교한 구성이 눈에 띈다. 특히 동급 사이즈의 타사 제품들이 베이스 리플렉스를 적용해 베이스를 보강하는데 그치는 반면에, 이 제품은 일반 북쉘프 스피커에서도 대구경 모델로 취급하는 6.5인치 서브우퍼를 탑재해 제대로 된 저음역대 사운드를 재생한다. 보다 풍성하고 단단한 베이스 사운드를 통해 다양한 멀티 미디어 시청 환경에서 실감나는 효과를 느낄 수 있고,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감상할 때도 가슴 떨리는 에너지를 체감할 수 있다. 무엇보다 단단한 저음역대를 바탕으로 중음역대와 고음역대 사운드가 조화를 이루면서 흐트러짐 없는 좋은 사운드 밸런스를 들려준다.
JBL ONE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해 구글 크롬캐스트와 아마존 알렉사 AI 음성 비서를 활용할 수 있고, 와이파이 스트리밍도 플레이할 수 있다. 최근 고음질 음원을 제공하는 뮤직 스트리밍 서비스가 많은데, JBL ONE 어플리케이션에서 추천하는 곳을 이용하거나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일반 유저라면 블루투스 연결로 음악을 감상하더라도 충분히 좋은 사운드를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환경에 맞는 선택을 하면 된다. 본체에 내장된 전원과 재생 및 멈춤, 볼륨 조절, EQ 조절 등의 기능은 ONE 어플리케이션과 연동돼 동일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어느 한 쪽에서 조작하면 알아서 다른 한 쪽에 적용이 되며, 시각적으로 변하는 정도를 보여주기 때문에 직관적이다.

Spinner BT는 레트로한 디자인과 골드 컬러 포인트를 통해 멋스러움을 더한다. 


바이닐을 즐기다, Spinner BT

최근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레코드 문화를 즐기는 유저들이 많아졌다. 일례로 미국에서는 몇 년 전부터 LP 판매액이 CD 판매액을 추월했고, 지난해에는 판매량 면에서도 LP가 4,100만장, CD가 3,500만장으로 35년 만에 역전했다. 특히 MZ 세대를 중심으로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앞으로의 전망도 좋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메이저 음향 제조사는 물론, 경쟁력 있는 오디오 제조사를 중심으로 다양한 턴테이블을 출시하고 있다. JBL에서 출시한 Spinner BT는 포노앰프와 블루투스 탑재해 유선이든 무선이든 어떠한 연결 방식으로도 편리하게 음악을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Spinner BT는 알루미늄 플래터와 톤암, JBL 오렌지 또는 골드 컬러로 포인트를 준 블랙 MDF 받침대, 현대적인 전면 패널, 힌지형 더스트 커버로 구성돼 세련된 레트로 디자인이 조화를 이룬다. 벨트 드라이브와 광학 센서가 내장된 모터로 구동되는 다이캐스트 알루미늄 플래터는 앨범의 경우 33⅓rpm, EP 및 싱글의 경우 45rpm으로 레코드를 완벽하게 재생하며, 블랙 MDF 받침대는 사운드 톤을 향상시켜 레코드의 사운드를 손상시키지 않는다. 또한 JBL Authentics 시리즈를 비롯한 스피커와 헤드폰 제품들과 매칭해 편리하게 무선으로 음악을 즐길 수도 있다.
특히 턴테이블 시장에서 뛰어난 품질을 인정받는 제조사의 부품을 대거 적용하면서, 검증된 좋은 성능과 빼어난 내구성을 통해 제품의 상품성을 높였다. 또한 레코드가 안정적으로 지지될 수 있도록 적정한 무게와 밸런스를 갖고 있어 안정적으로 음악을 재생한다. 외관에서 느껴지는 훌륭한 마감과 블랙과 골드 컬러의 조화는 고급스러움을 더해주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마치며

오디오는 스펙만으로 알 수 없는 심미적인 만족감이 큰 영역을 차지한다. 언뜻 스펙만 보면 비슷한 제품일 것이라고 생각했던 제품도, 실제로 들어보면 예상과는 너무나도 다른 성능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JBL처럼 세계적인 오디오 브랜드의 경우 스펙만으로 오디오 성능을 어느정도 가늠할 수 있게끔 정확한 기준과 측정을 진행하고, 그중 가장 낮은 결과의 보수적인 스펙을 제시한다. 그래서일까? 홈 오디오 시장에서도 JBL은 스펙 이상의 체감 성능을 들려주는 훌륭한 사운드 퍼포먼스를 발휘한다. 가장 최신의 Authentics 시리즈와 Spinner BT는 홈 오디오의 ‘생태계 파괴자’라고 불러도 좋을 만큼, 믿기지 않는 뛰어난 상품성을 갖추고 있는 제품들이다. 기회가 된다면 직접 듣고 평가해보기를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