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K Audio Move8

HK Audio Move8

버스킹과 캠핑을 위한 포터블 스피커


가격

888,000원

성능

★★★★☆

구매가치

★★★★★

성향

밸런스


이런 사람에게 추천

  • 배터리가 오래가는 강력한 스피커가 필요하다면
  • 버스킹, 캠핑, 악기용, 연설용, 매장용 등 다목적 스피커가 필요하다면

좋은 점

  • 블루투스, 마이크, 악기, 플레이어 등 연결 안되는 소스가 없다.
  • 미친 배터리 성능.

나쁜 점

  • 너무 프로페셔널 스피커 같은 외형.
  • 아웃도어용이지만 방수·방진은 안되는 듯.

HK Audio는 많은 독자들에게 생소할 것이다. 하지만 프로페셔널 오디오 분야에서는 굉장히 유명한 고성능 스피커를 만들어내는 독일 브랜드다. 지금까지 HK Audio는 프로페셔널 전문 제품만을 생산해왔지만 이번에 소개하는 Move8은 아마도 많은 일반 유저들도 반할만한 성능과 기능을 보여줄 것이다.
이 제품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최대 123dBSPL의 강력한 음압 성능, 핫스왑 가능한 5,200mAh의 배터리팩 두 개 탑재로 11시간 연속 사용 가능, 블루투스, 라인, 마이크, Aux 입력 모두 가능한 범용성, 앱으로 원격 콘트롤 가능한 믹서까지, 그리고 단 8.5kg의 무게.
시중에 캠핑용 스피커들이라고 나온 몇몇 아웃도어용 스피커들이 있지만 아마Move8과 비교한다면 거의 무의미한 수준의 성능 비교가 될 것이다. 음압과 음질에 있어서는 특히 그렇다. 프로페셔널 분야, 특히 중소형 스피커에 있어서 HK Audio는 늘 좋은 스피커를 만들어왔으며 Move8 역시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프로페셔널과 컨슈머 사이의 그 어딘가

일단 Move8의 수치적 성능은55Hz~20kHz의 영역을 123dBSPL로 출력하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 정도면 시중에서 팔리는 중대형급 캠핑용 스피커들을 훌쩍 뛰어넘는 성능이다. 아마 좀 크다 싶은 제품으로 4대 정도를 동원해야 비빌 수 있을 것이다. 프로급에서도 이 성능은 상당히 인상적인데 비슷한 체급의 ‘220V 전원을 연결’하는 제품들과 비교해도 상급의 성능을 내는 정도다. 역시 배터리, 그리고 효율적인 앰프 회로의 발전이 모두 적용되었기 때문에 가능한 성과일 것이다.
연결단자는 2개의 XLR/라인 콤보입력이 기본인데 이는 2개의 마이크 혹은 악기를 동시에 연결해서 소리를 낼 수 있다는 뜻이다. 여기에 3번째 악기용 채널과 4번째의 블루투스/Aux 입력이 추가된다. 즉 이 컴팩트한 스피커 단 하나만으로 웬만한 버스킹이 모두 가능한데 건반을 Aux에 연결한 후 보컬이 2명, 어쿠스틱 기타 1명인 시나리오나 혹은 보컬 1명에 어쿠스틱 기타 2대, 건반이나 리듬머신을 Aux에 연결하는 시나리오가 모두 가능하다. 물론 블루투스/Aux 연결에 반주MR 트랙을 재생해도 되고 말이다. 실제로 Move8은 버스킹 시장에서는 이미 돌풍을 일으키며 절찬리에 팔리고 있다. 대안이 없다는 평가를 받으며 말이다.

미친 배터리 성능

배터리 구동이야말로 이 스피커의 가장 큰 특징이자 압도적인 장점이다. 꽤 고성능임에도 불구하고 8.5kg의 무게인 이 스피커는 처음 구매시 무려 5,200mAh 용량의 배터리팩 2개를 제공한다. 제품 뒷면에는 배터리팩 두 개를 끼울 수 있는 슬롯이 있는데, 굳이 이렇게 2개의 배터리팩을 사용하게 한데에는 이유가 있다. 바로 핫-스왑 기능 때문이다.
제품의 동작 자체는 단 하나의 배터리로만 가능하며 사용 시간이 줄어들 뿐이지 성능에는 전혀 영향이 없다. 그렇기에 하나의 배터리로 사용 중 다른 하나의 배터리를 충전시켜놓고 이후 배터리를 교체하면서 계속 사용하는 ‘무한대 러닝타임’의 시나리오가 가능하다. 핫-스왑의 장점에 고용량 배터리가 더해지니 시중에 없는 독보적인 기능성이 생기는 것.

버스킹과 이벤트를 편리하게 하는 다양한 기능들

이 스피커의 외형은 그저 다양한 입력부가 달린 배터리 파워드 스피커이지만 다양한 기능들이 리모트 콘트롤로 가능하다. 전용 앱을 스마트폰에 인스톨하고 블루투스로 연결하면 리모트 콘트롤 가능한 디지털 믹서가 화면에 뜨는데, 바로 Move8의 입력 단자에 연결된 마이크나 악기들을 콘트롤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다.
기능이 무척 다양한데 오디오 믹서의 기본 기능인 각 입력별 볼륨 조절과 간단한EQ 기능은 당연히 제공하고 있으며 마이크가 주로 연결되는 1, 2번 채널에는 울림이 많은 실내 환경에서 자칫 발생하기 쉬운 하울링 및 피드백을 제거하기 위한 ‘피드백 캔슬러’의 적용이 가능하며 악기가 주로 연결되는 3번 채널에는 코러스, 플랜저, 트레몰로 등의 이펙터 적용이 가능하다. 또한 반주 MR 트랙에 주로 연결되는 4번 채널에는 MR의 조옮김 기능 및 센터캔슬레이션을 통해 일반 음원에서 보컬을 제거하여 MR처럼 사용하는 기능도 있다.
이러한 기능들은 이벤트, 특히 버스킹에 있어서 유용한데, 이러한 기능을 따로 구현하려면 몇 배 이상의 장비와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필요한 만큼 필요한 기능을 빠짐없이 담아낸 Move8은 그래서 필요한 사람에게는 가격 이상의 가치를 해낸다.

크기 대비 넉넉한 음압과 다양한 기능의 조합

배터리 파워드라고 해서 이 스피커가 빈약할 것이라고 생각해선 안된다. 필자가 테스트해본 바로는 고음부터 저음까지 꽤 짱짱한 음압을 배터리 파워만으로 내주니 말이다. 혹시 몰라서 작동 중 배터리팩 하나를 빼놨는데 유의미한 성능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다.
필자는 아마추어 기타 연주자로 활동하면서, 그리고 회사 업무에 활용하고, 또 취미로 버스킹을 해보려고 마이크와 악기가 동시에 연결되는 다양한 포터블 스피커와 기타용 앰프들을 조사해봤다. 결국 마음에 쏙 드는 것을 찾지 못했는데 Move8은 원하는 그 모든 것을 만족시켜줬다.
2개의 마이크 입력, 그리고 1개의 악기 입력과 함께 블루투스/Aux 입력까지, 총 4종류의 입력이 동시에 가능한데다 마이크와 악기 모두 꽤 투명하고 듣기 좋게 받아주는 사운드 특성, 그리고 버스킹을 위해 필요한 잡다하면서 은근히 전문적인 기능까지 단 하나의 패키지만 구매하면 모든게 가능해지니 말이다.
Move8의 목적성은 굉장히 명확하고 그에 맞는 맞춤 기능들이 적재적소에 배치된 일종의 ‘특화’ 스피커이지만 캠핑용이나 아웃도어용 등으로 다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점도 매우 마음에 들었다. 특히 핫-스왑 타입의 배터리 구조는 추후 배터리 수명이 다했을 때 비싼 수리라든가 리퍼, 혹은 DIY 수리를 걱정할 필요없이 추가 배터리팩만 별도로 구매하면 되니 제품의 가치를 오래 유지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앱으로 리모트콘트롤되는 믹서의 기본 화면.
Aux 및 블루투스 입력에는 MR 재생을 위한 '조옮김'과 '센터 캔슬기능'이 있다.
기타 연주자에게 특화된 '기타캐비넷 시뮬레이션' 및 이펙터 기능.

활동적인 사람이라면 하나쯤 있어도 되지 않을까?

이 스피커는 프로페셔널 제조사에서 나온 상당히 전문적인 스피커이지만 음향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꽤 쓸모가 많다. 그다지 눈에 띄는 디자인이 아니며 음질적으로 우수해서 굳이 스테레오가 꼭 필요한 유저가 아니라면 거실이나 상업공간 등에 블루투스 스피커로 두어도 좋다.
아마 기타나 건반 등 악기에 취미가 있는 연주자라면 이 스피커는 최적의 대안이 될 것이다. 기타용으로도 건반용으로도 좋은 소리를 내주며 그 소리를 다듬기 위한 EQ와 세부 기능까지 모두 내장했다. 게다가 상당한 음압으로 간단한 합주까지도 가능하다.
야외에서 간단한 연설이나 안내, 혹은 이벤트를 진행해야 할 때도 이 스피커는 매우 유용할 것이다. 11시간의 배터리 타임이라면 업무 시간 내내 떠들어도 남을 정도니 말이다. 이렇게 긴 배터리 타임 덕에 캠핑용으로 적당하다. 우선 여타 다른 캠핑용 블루투스 스피커에 비해 음압과 음질면에서 압도적이며, 11시간의 배터리 타임은 어디까지나 통상적인 사용 상황에서의 시간이므로 잔잔하게 음악을 플레이한다면 2배 이상의 시간동안 음악 재생이 가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