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AI 솔루션 경쟁력 제고 위해서 ‘Silo AI’ 연구소 인수
AMD는 유럽 최대 규모의 사설 AI 연구소인 Silo AI의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고 지난 10일(현지시간) 밝혔다. 인수 금액은 약 6억 6,500만 달러이며, 인수 이유로 AMD는 “오픈 표준을 기반으로 글로벌 AI 생태계와의 강력한 파트너십을 통해 종합적인 AI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Silo AI 연구소는 세계적 수준의 AI 과학자와 엔지니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클라우드, 임베디드 및 엔드포인트 컴퓨팅 시장 분야 기업들을 위해 맞춤형 AI 모델, 플랫폼 및 솔루션을 개발하는 데 많은 경험을 지닌 곳이다.
Silo AI는 AMD의 AI 분야 수석 부사장인 뱀시 보파나 휘하에서 CEO이자 공동 창업자인 피터 살린이 Silo AI 팀을 계속해서 지휘할 예정이다. AMD는 이번 인수는 2024년 하반기에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했다.
핀란드 헬싱키에 본사를 둔 Silo AI는 고객이 제품, 서비스 및 운영에 AI를 빠르고 쉽게 통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종합적인 AI 기반 솔루션을 전문으로 다룬다. 현재 알리안츠, 필립스, 롤스로이스, 유니레버 등 다수의 글로벌 기업을 고객으로 두고 있으며, SiloGen 모델 플랫폼 외에도 AMD 플랫폼에서 Poro 및 Viking과 같은 최첨단 오픈 소스 다국어 LLMs를 만든다.
Silo AI의 CEO인 피터 살린은 “"Silo AI는 처음부터 AI 플래그십 회사를 만드는 것이 우리의 목표였고, 오늘의 발표는 AMD와 함께 AI 컴퓨팅의 미래를 형성하기 위한 새로운 도약입니다.”라면서, “성공적인 AI 제품을 만들고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데에 이미 뚜렷한 성과를 내는 Silo AI는 AMD의 일원으로서 더 큰 영향력을 키우고 AI를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기업 솔루션과 AI 모델을 개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Nokia의 최고 전략 및 기술 책임자인 니샨트 바트라는 AMD의 Silo AI 인수에 대해 “"유럽 최고의 AI 기업인 Silo AI는 많은 AI 관련 프로젝트에서 오랫동안 좋은 파트너였다. AMD의 AI 기술과 혁신적인 컴퓨팅 솔루션의 결합이 가져올 향상된 기능을 기대한다,”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AMD는 지난 12개월 동안 12개의 AI 기업에 1억 2,500만 달러 이상을 투자하고 Mipsology와 Nod.ai를 인수하는 등 AMD AI 생태계를 확장하고 파트너를 지원하며 AMD 컴퓨팅 플랫폼을 발전시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