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60이 가장 애용하는 쇼핑 구독제는 ‘로켓와우’

4060이 가장 애용하는 쇼핑 구독제는 ‘로켓와우’

임팩트피플스가 에이풀(Aful)을 통해 2023년 9월 12일부터 25일까지 40세 이상 남녀 297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쇼핑 유료 멤버십 이용 행태 및 트렌드 조사(복수응답 가능)에서 쿠팡의 ‘로켓와우’의 이용률이 52.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로켓와우에 이어 ‘신세계유니버스클럽’을 이용 중이라고 답한 이들은 27.6%, ‘네이버 플러스(22.4%)’, ‘T우주패스(20.8%)’, ‘롯데오너스(8.9%)’, ‘컬리패스(7.8%)’등 다양한 유료 멤버십이 열거됐다.

4060 신중년을 대상으로 온라인 쇼핑 시 유료 멤버십에 가입했는지에 대한 물음에는 80.8%가 ‘유료 멤버십 가입 경험이 있다’라고 응답했으며, 가입 경험이 ‘없다’라는 답변은 전체 19.2%에 불과해 생각보다 높은 이용률을 보였다.

지속 및 신규 이용을 희망하는 유료 멤버십에 대해서도 쿠팡 ‘로켓와우’가 40.7%의 응답률로 1위에 올랐다. 앞선 결과와 종합했을 때 4060이 가장 선호하는 쇼핑 유료 멤버십 서비스는 ‘로켓와우’라는 것을 유추해볼 수 있다.

로켓와우 멤버십은 월회비를 내면 구매하는 제품 금액과 무관하게 제품을 당일 배송해주는 서비스가 특징이며, 또 다른 혜택으로는 OTT 서비스인 쿠팡플레이를 이용할 수 있는 점이 있다. 4060이 이용을 희망하는 유료 멤버십 2위는 ‘네이버플러스(27.9%)’, 3위는 ‘신세계유니버스클럽(24.9%)’이 차지했다.

유료 멤버십을 최초로 가입하게 된 계기에 대해서는 ‘유용한 혜택이 많아서(31.3%)’, ‘월 이용료 할인 및 무료 체험기회’(25.5%), ‘혜택 규모가 커서’가 18.8%로 조사됐다.

유료 멤버십 이용에 대한 비용이 적절한지에 대한 질문에는 유료 멤버십 가입 경험자 가운데 75%가 멤버십 비용이 ‘적절하다’라고 응답했으며 25%는 ‘적절하지 않다’라고 답했다.

적정한 구독료 가격은 한 달 기준 ‘2000원 이상~4000원 미만’을 적정하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37.1%로 가장 많았다. 이어 ‘4000원 이상~6000원 미만(27.9%)’, ‘2000원 미만(22.9%)’ 순으로 나타났다.

유료 멤버십에서 만족하는 부분은 무엇인에 대해서는(복수 응답) ‘적립, 할인 관련 혜택이 유용’해서가 51.7%로 가장 많았고, ‘배송 관련 혜택이 유용’해서가 49.6%로 높게 나타났다. 이 밖에 ‘멤버십 전용 혜택(33.8%)’, ‘편리한 결제(26.3%)’, ‘매달 받는 혜택의 규모가 큼(22.9%)’ 등이 이유로 꼽혔다.

임팩트피플스의 에이풀 서비스는 4060세대 전문 라이프 스타일 조사 플랫폼으로 4060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신중년 타깃 기업을 위한 트렌드 진단 및 예측 자료 공유, 시니어 제품 리뷰 정보 제공, 시니어 온라인 일거리 개발 등 시니어 산업 발전을 돕고 있다.